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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언어습득론 - 조숙환(1997)
    언어학 2023. 11. 28. 11:31

    * 조숙환, 언어습득론, 새국어생활 제7권 제1호(1997)

    * 출처: https://www.korean.go.kr/nkview/nklife/1997_1.htm

     

    새국어생활

     

    www.korean.go.kr

     

     

    1.서론
    촘스키 변형생성문법: 말하기가 가능한 이유는 언어 지식 체계가 이미 화자의 두뇌(마음)에 표상(represent)되어 있기 때문 
    현대언어학: 말하기 = 인간의 언어 지식이 마음에 어떻게 표상되었는지를 본격적으로 연구 
    인지심리/언어심리학: 언어가 어떤 과정을 밟아 발달(develop)되고 처리(process)되는지 연구

    2.경험론과 선험론
    두 이론 모두 언어습득론에 지대한 영향
    2.1.경험론(empiricisim): Skinner(1957), Bloomfield(1933)
    -행동주의학파의 Stimulus-Response(자극-반응) 모델중심
    -지식 획득 = 인간의 행동이 환경에 주어진 경험적 자료에 의하여 조건반사적(conditioning)으로 연상작용(association)을 일으켜 지식을 획득
     -인간의 선험적 능력을 엄청 제한적으로 인정: 인간 발성 능력, 청각 언어처리 능력, 문맥 이용 능력, 연상 능력 등…
    -지식은 경험 자료에서 비롯됨을 가정 
    -블룸필드의 언어습득발달 4단계
      1) 안동은 선험적으로 발성력, 소리 식별력을 가짐, 이를 바탕으로 많이 듣는 소리 반복
      2) 주변 사람들이 소리 발화 시 유사한 소리를 모방(imitate)-옹알이
      3) 상황(context), 배경을 토대로 표현과 경험의 관계 연상(association)
      4) 처음에는 상황을 토대로 표현 학습, 이후에는 상황 & 문맥이 배제된 환경에서 같은 표현 가능 
      5) 발화 시도 성공 시 강화(reinforced)되어 성인과 같은 발화가 가능해짐
         > 실패한 발화는 강화되지 않고 소실

    -장점: 언어 습득 과정 중 초기 단어 습득에 부분적 기여 
    -단점: 조건반사, 연상, 모방, 반복이 언어 습득을 충분히 설명할 수 없음  
            > 또한 아동은 잠재적으로 규칙을 가정하고 표현 창조 가능 

    2.2. 선험론: 촘스키(1959;1988;1995)
    -선험론(innateness): 언어 지식에 한정된 선험론 
     1) 인간의 창의성(creativity)강조
        > 경험론 내의 학습 효과, 오류 정정 효과 인정 X 
        > 인간은 체계적인 가르침 없이 언어 규칙을 무의식적으로 내면화 가능 

    2) 경험의 자극(stimulation), 상벌보강효과(reinforcement)로부터의 탈피
        > 인간의 지식 습득은 절대로 유추(analogy)가 아님 
       > 얼토당토 않는 연상, 유추보다 잠재적인 언어 규칙을 따르는 경향 ex) donate, give 

    3) 언어 지식의 보편성(Universal grammar), 실재성(metnalism/realism), 추상성(absractness), 조기 습득(speedy acquisition) 강조 
        > 언어 토대를 이루는 어휘 범주(N, NP, V, VP…), 기능 범주(시제 등) 등 기본 지식을 선험적으로 가지고 있음 
      > 언어습득은 환경 영향이 아닌 선험적으로 주어진 언어 구조적 지식
         > 또한 언어 습득이 상대적으로 매우 일찍 일어나는 것을 전제로 함(발달심리학, 언어심리학 공통)
      > 실재성: 언어 지식이 천부적 능력, 후천적 경험의 상호 작용 결과이며 마음/두뇌에 신경생리적으로 실재하는 것 

    -단점: 의미론자, 담화 인지화용학파, 기능문법학자 등의 반촘스키 학파 등….
      > 언어지식을 위주로 발달했을 뿐 언어 습득 과정에서 전혀 기여하는 바가 없다고 비판 
      > 경험적 자료 이론(input theory): 경험의 역할은 훨씬 더 구체적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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